삼성 소프트웨어 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명세서 내용들을 바탕으로 구현해 나갔다. 

아는것도 있었지만 모르는것도 많았다. 주로 구글에 검색하며 구현을 해나갔다. 
예를 들면, 회원가입 유효성 검사(Vuetify를 사용하면 편하게 했었겠지만, Vee-validation 을 사용했다.), Email 인증(SMTP 외부IP 로는 접속이 불가하여 AWS Cognito를 사용했으나 사실 AWS EC2 서버로 올리면 문제가 되지 않았다.), Vue.js re-rendering, Vue router 설계 및 구현 등 이번 프로젝트는 Vue.js 에 대해 능숙하진 않지만 익숙해지게 도와주는 프로젝트 였었다. 그외에도, Loading, Filter, Props 기본적인 내용들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구현해나갔다.

 

우리는 사용자 참여형 리뷰 모음, 맛집 추천 서비스 웹을 제작했다. 조만간 시연영상을 올릴 수 있기를 희망하며... 
아쉬운점도 많다. 웹 배포시에 로컬에서 구현한 내용과 다소 차이가 있었다. 상점 검색 바가 안보이거나 새로고침이 안먹힌다거나(rotuer 문제로) 

 

구현 부분에 있어서

Hashtag 기반으로 음식점을 찾거나, 음식점 이름으로 찾을 수 있는데 이 부분 명세서에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구현하였다가 2번 일했었다. 휴휴

상태기반 으로 페이지 렌더링 변화시킬때 v-if, v-else를 사용하는것 말고는 방법이 없을까... 아직도 의문인 상태다.

CORS 문제도 마찬가지로 프록시 서버를 운영하는 어느 개발자 분 덕분에 해결할 수 있었지만 권고하는 방식이 아니라고 한다.

소셜 로그인 구현에 있어서 로그인 완료될시 sessionStorage 에 분명 값이 있는데도 JWT 로 막아놓은 페이지가 변경되지 않는 문제도 있었다..

그외에 CSS 도 로컬과 배포 후 다르게 보였고 무엇보다 CSS는 구체적으로 공부하지 않아서 그런지 잘 적용이 안되면 꽤 고생을 했다. 크롬 개발자 모드로 보면서 바뀌나 안바뀌나 확인만 했었던것 같다..

Vue.js로 Vuex 관리시 store 관리를 좀더 효율적으로 하고 싶다. 그리고 vuex 로 관리할지 props 나 emit 그리고 eventbus 로 구현할지 고민을 해봐야 한다. 

Vue 단에서 re-rendering 되는것도 고려해 봐야 겠다.. 방법이 없는지 

 

아직 유지보수 기간이 있어서 시간이 되면 좀더 기능을 추가해봐여 겠다.. 카톡 챗 기능, store 카테고리 세분화, store 검색시 pagination, 유저 페이지(방문 통계), 댓글 리댓글, re-rendering (common issue), 첫 페이지 로딩 될때 dynamic 배경화면, 리뷰 넣기, Feed Page infinite scro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