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생태계 

  • 스프링 데이터 JPA, 세션, 시큐리티, 배치 등

웹기술

  • 스프링 MVC, Webflux

데이터 접근 기술

  • 트랜잭션, JDBC, ORM

스프링 부트의 장점

  • 스프링과 3rd party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을 지원한다. (외부 라이브러리 버전을 일일이 맞춰주지 않아도 Spring boot 그  역할을 수행한다.) 

그래서 스프링이 무엇일까?

  •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이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다. 즉, 객체지향을 기반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워크라고 볼 수 있다. 

좋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객체들의 모임을 파악한다. 
  •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활용된다. 마치, 레고 블록 조립하듯이 사용할 수 있다. 
  • 객체 지향의 꽃이라 볼 수 있는 다형성에 대해 살펴보자.

다형성

  • 하나의 예시를 들어보면, 기존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가 나오더라도 운전자인 나가 운전을 한다해도 전혀 문제가 없음 왜냐하면, 역할과 구현으로 분리하였기 때문이다. 즉, 클라이언트가 바뀔 필요없이 새로운것을 추가할 수 있다. 
  • 역할과 구현을 나누게 되면 변경에 굉장히 유연해지게 된다.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래서 인터페이스를 잘 설계해야 한다. 
  • 다형성은 부모 타입을 받아들일 수 있다.
  • 자바 언어에서는 다형성 구현을 보통 오버라이딩, 오버로딩을 기반으로 구현한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은 인터페이스가 되고 구현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객체)가 된다.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를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를 생성한다. 
  • 클라이언트는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이렇게 구현을 하게 되면 확장가능한 설계가 된다. 
  • 스프링에서 말하는 제어의 역전, IoC 등 다형성을 확인하기 위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구성하기 위해 지원하는 기능이다.

SOLID

  •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이라고 한다. 즉,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여기서 주목해 봐야 할것은 책임이라는 범위가 굉장히 모호하다. 따라서, 변경 사항에 주목해야 한다. 변경이 존재할 때 시스템에 파급력이 적으면 SRP가 잘 적용된것을 의미한다. 
  •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이라고 한다. 소프트웨어는 확장에는 열려 있지만, 변경에는 닫혀있는것을 의미한다. 다형성을 활용해야 하는데 OCP는 다형성을 깨뜨린다. 
    OCP를 지키지 못하는데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이 필요하다. 즉, 설정자가 필요하다.
    이것은 Spring Container가 해주게 된다.
    •  
    • public class MemberService{ //다형성 만으로는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을 막을 수 없다.`)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안다. I KNOW)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드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지켜야 한다.
  •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기능에 맞게 잘 쪼개서 구현한다.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커진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만 바라보도록 구성한다. > 역할과 분리 개념
    • public class MemberService{ 
      //다형성 만으로는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을 막을 수 없다.`), DIP 위반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 스프링 컨테이너가 설정자 역할을 수행하면서 OCP, DIP 를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 DI(Dependency Injection) :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한다. / 클라이언트 코드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를 쓴다는것 자체가 기능 정책이 수립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인터페이스를 생성하고 간단히 구현을 하면 나중에 구현체를 갈아 끼울 수 있다. 
  • 인터페이스를 쓴다는것이 추상화 레벨을 높히게 된다. 인터페이스만 가지고는 실제 구현 클래스를 알 수 없다. (단점, 추상화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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