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기본
Hyper Text Transfer Protocol
- HTTP 메시지에 IMAGE, 음성, 영상, 파일등을 포함해서 전송할 수 있다. HTTP 메시지에는 모든 것을 전송할 수 있다.
정말? - HTTP/1.1 97년도에 출시되어 지금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 HTTP2 2015년도에 출시되어 성능개선에 주 목적이 있다.
- HTTP3 는 진행중인데 TCP대신 UDP를 사용한 것이 특징적이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성능 개선을 담당하고 있다.
기반 프로토콜
- TCP는 HTTP/1.1, HTTP/2 위에서 동작한다. TCP는 기본적으로 빠른 프로토콜은 아니다.
- UDP는 HTTP/3 위에서 동작한다.
- 현재는 HTTP/1.1를 주로 사용한다.
- HTTP/2, HTTP/3도 점점 사용하는 추세이다.
그래서 찾아봤다.
- Google 에 무언가를 검색했을 때 Network 탭에서 h3 프로토콜을 사용하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로 쓰고 있다!
- 이번엔 Naver에 무언가를 검색해봤을 때 Network 탭에서 h2 프로토콜을 사용하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보기보다 안정빵 프로토콜을 사용하는듯 하다.
HTTP 특징
- Client - Server 구조
- Stateless 한 구조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필요한 데이터를 모두 포함해서 HTTP 프로토콜을 전송한다.
- Stateless 한 구조가 좋은 이유는 필요할 때마다 서버를 증설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그치만, 로그인 해야 경우는 조금 다른 케이스고 일반적으로는 로그인처럼 상태 정보를 기억할 필요가 없는 서비스의 경우에 Stateless 한 구조를 사용하면 서버 측면에서 스케일 아웃, 수평 확장 등에 용이하다.
- 비연결성
- 상황에 따라 HTTP 지속 연결을 수행할 때도 있다. 예를 들어서, JS / CSS / 추가 이미지 다운로드 시 어느정도 커넥션을 유지해야하는 케이스가 그렇다.
- 비연결성은 TCP/IP 연결을 바로 끊는 경우가 되는데, 커넥션을 새로 맺게 되는 경우 3-way-handshake의 시간이 추가된다.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 HTTP 메서드
- 시작라인
- 요청 시
- start-line = request-line
-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응답 시
- start-line = status-line
-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 요청 시
- HTTP 헤더
- 요청/응답
-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띄어쓰기 허용)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를 포함
- 메시지 바디 내용, 메시지 바디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등
- 요청/응답
- HTTP 메시지 바디
- 실제 전송할 데이터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
- 시작라인
- 단순하고, 확장 가능하다.
출처 :
https://dribbble.com/shots/15126018-Cloud-icon-for-digital-ecosystem-logo-design-symb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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