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Windows Server에 Oracle DB를 설치하고 Linux Server에 Instant Oracle Client 를 사용해 서로 연결해 둔 다음 embulk를 활용해 Windows Server의 Oracle DB의 데이터를 bigQuery로 이관하는 작업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VM 구성을 어떻게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잘 안되는게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바로바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부족한 점도,,)

2)VM구성
WIndows Server 와 Ubuntu 두개를 구성합니다. GCP의 VM으로 이동합니다. 설정파일을 적절하게 선택합니다. Machine type을 사용 목적에 맞도록 설정합니다. (N1 시리즈에 2vCPU, 7.5 GB memory로 설정해두었습니다.) 

그리고, Boot Disk를 Windows Server를 사용합니다. Windows Server에 2012를 선택해서 사용했습니다. (2016 Datacenter 버전입니다.) 그리고 Core를 쓰게 되면 UI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무척 불편합니다. Datacenter 선택해 사용합니다. 

 

Windows Server Detail

Windows Server를 생성하고 난 뒤에는 Firewall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RDP의 경우에는 3rd party tool을 사용해줘서 접근하는것이라 내 IP를 허용해줘야 합니다.) 구글 클라우드 콘솔에서 VPC network 이동하신뒤 firewall을 생성합니다. 

첫번째 사진에서는 Firewall 을 만들기 누르고 두세번째 보이는 사진 외에는 일반적으로 default로 설정값을 두시면 됩니다. (이름은 적당한것이 좋으나 사용 목적에 작성하는게 좋습니다.)


두번째 사진에서는 Service Account를 선택하고 Windows Server의 Service Account를 포함시켰습니다. 그리고 Source Filter라는것이 있는데 IP ranges를 선택하시고 내 IP를 추가해줬습니다. 그외에도 Oracle Instance Client를 Linux Server에 둘것이기 때문에 Ubuntu VM을 생성한 뒤 IP를 포함시켰습니다. (현재 포스팅에서는 VM을 만들지 않았고, 아래에서 VM을 생성할 예정입니다.)

세번째 사진에서는 tcp : 3389를 허용해주면서 RDP 접근을 허용했습니다

 

Compute Engine > VM Instance로 돌아가서 생성한 Windows Server 오른쪽의 RDP를 클릭합니다. RDP 옆에 ▼ 누르면 Set Windows password 를 눌러 Username, Password를 기억합니다. 그리고 RDP 버튼을 클릭합니다. 

Download the RDP 이하생력 이 부분을 클릭합니다.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은 내부 IP, 외부 IP에 대한 내용입니다. (삭제)



설치를 완료한 뒤에 Add PC 버튼을 눌러 PC name에는 접속하고자 하는 VM의 IP를 작성합니다.(외부 IP) 나머지는 기본값으로 설정합니다. 

Windows Server에 접속이 잘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VM ubuntu 환경을 설정해보겠습니다. 다시 Compute Engine으로 가서 Create Instance를 클릭합니다. 아까랑 비슷한 부분이기 때문에 스킵하겠습니다. 부팅 디스크만 ubuntu로 설정하면 됩니다. 세부설정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안상 내부 IP, 외부 IP, Service Account는 가렸습니다. 해당 위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ubuntu의 경우에는 SSH를 통해 접속하면 됩니다.